“강의계획서, 아직도 읽니? 우리는 본다!” 2017학년도 2학기 228개 과목 ‘동영상 강의계획서’ 제작

센터레터

“강의계획서, 아직도 읽니? 우리는 본다!” 2017학년도 2학기 228개 과목 ‘동영상 강의계획서’ 제작

본교 학습지원센터는 ‘강의계획 소개 동영상 콘텐츠 제작사업’을 통해 2017학년도 2학기에 228개 과목의 강의계획 소개 영상을 제작했다. 이는 전국 대학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높은 수준의 ‘오프라인 강좌 대비 영상 제공 개수 및 촬영’이라 볼 수 있다.

강의계획 소개 동영상에는 간단한 인사말과 함께 주차별 수업내용, 평가방법, 과제 등 강의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담겨있다. 이와 같은 강의계획 소개 동영상은 멀티미디어에 익숙한 세대인 학생들에게 강의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학습지원센터의 ‘촬영 만족도 조사’ 결과 65%의 교수자들이 ’매우 만족’을 선택하여 본 촬영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또한, 학생들과의 소통 향상(46%), 효율적인 강의 정보 전달(43%), 수업에 대한 책임감 향상(34%)을 촬영의 장점으로 꼽았다.

강의계획 소개 동영상을 접한 데이터경영학과 3학년 심은조 학생은 “글보다 동영상으로 강의 설명을 들으니 강의에 대해 이해하기가 훨씬 쉬웠고, 특히 정보가 많이 부족한 타 전공과목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손우성 학습지원센터장은 “본 촬영은 강의에 대한 효과적인 정보 제공을 통해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의 강의 선택권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사업이며, 앞으로 강의계획 소개 동영상 외에도 다양한 이러닝 콘텐츠들을 개발하여 차 의과학대학교의 교육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제작된 강의계획 소개 동영상은 학사관리시스템의 강의 계획서에 개별적으로 탑재되거나 학생공지란에 탑재되어 언제든 시청이 가능하도록 제공되고 있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